공부 어디까지 알고 있니?
진로 및 희망학과를 못 정하겠다고요? 커리어넷을 이용해봐요. 본문
직업가치관, 흥미도를 알아보는 진로정보망 커리어넷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유도 모른 채로, 공부만을 강요받고 있는 중, 고등학생들. 대한민국에서는 오로지 대학교 입시만을 바라보고, 진로 혹은 희망 학과도 결정하지 못한 채로 지금의 공부만을 하고 있는 아이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지금 당장 무엇을 할지모르고, 있는 상황이라면 지금 주어진 상황들을 해결하고 생활하면서 찾아가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로 꿈과 진로에 대한 계획이 있고, 이를 이루기 위해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능률이나 슬럼프를 이겨내는 것에서는 더욱 큰 힘을 발휘합니다.
지금 중학생들의 경우는 자유학년제를 통해서, 시험 없이 진로탐색에 대한 고민을 하는 시간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부모님들의 입장에서는 불안한 마음에 그냥 놔둘 리 없겠지요. 그리고 학생들은 학교에서 진로에 대한 각 검사들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직종과 어울리는지 등 알아보는 시간이 있지요. 그런데 문제는 아직 성장하고 있는 학생들이 하나의 진로를 가지고 오로지 한 길로 나아가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보통의 성인들에게도 나타나는 문제이고, 누구도 쉽게 해결하지 못합니다. 아이들이 무엇인가 해보려고 시도한다는 것, 그리고 그 계획들을 세워본 경험, 이루어본 경험이 중요한 것입니다. 학생들도 해보고 싶은 것을 도전하고, 실패도 해본 경험이 어떤 일을 도전하더라도 능동적인 자세를 취하게 도울 것입니다. 문제는 어느 정도의 성과를 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잠깐 도전하고 쉽게 포기하고 이것은 별반 좋은 경험이 되지 못합니다.
아직 성장기인 친구들은 사소한 경험, 생각을 통해서 사고의 전환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작년에 했던 진로심리검사와는 또 다른 결과가 나오는 일들도 많지요.
현재, 진로와 희망학과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친구들이라면, 교육부 진로정보망 커리어넷을 활용해보길 바랍니다.
청소년용 심리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직업흥미검사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및 일반성인들의 경우는 워크넷에서도 현재의 직업과 직장에 대한 고민이 많은 분들이라면 한 번 검사해보길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나라에서 제공하고 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정보를 모른다면, 혼자 고민하며, 시간을 낭비할지도 모르지만,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한 결과는 생각을 확립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직업흥미, 가치관에 대해서 결과를 찾았다면, 그에 맞는 대학교 학과를 찾아봐야겠지요. 물론 꼭 대학교 진학으로 얻을 수 있는 공부나 직업이 아닐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 대다수의 고등학생들은 대학교에 진학하기 때문에, 혹은 관련 직업에 대한 더욱 높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곳이 대학이기에 한 번 검색해보길 바랍니다. 먼 미래의 목표보다 아이들의 앞에서 당장 보이는 큰 목표가 대입이니 목표를 정하기 위해서라도 찾아보세요.
요즘 초등학생들에게 인기 직업이라는 유튜버, 그와 관련된 영상편집이란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미디어학과가 나왔다. 옆에 탭인 개설 대학을 클릭하면 미디어와 관련된 학과가 있는 대학교들이 나온다. 지금 결정해놓은 진로를 끝까지 끌고 가리란 보장은 없고, 직접 겪어보면 나와 맞지 않는 경우들이 존재합니다. 다만 명확한 목표가 있고 없고는, 현재 주어진 일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분명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큰 목표를 정하고 작은 계획들을 세워가는 방법도 있고, 세부적인 계획들을 세우고 해결하면서 큰 목표를 점차 구체화해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엇이 맞고 틀리는 것도 없으며, 경험이란 결코 헛된 것이 없습니다.
더운 여름날, 공부하느냐 고생이 많다.